센터소식

  • 2022년 전남마을포럼 농촌지역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마련 정책토론회(22.07.26)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2-07-27 조회수 : 72

1.jpg

3.JPG

4.jpg

2.jpg

안녕하세요^^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입니다.

농촌지역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마련 정책토론회가 지난 726전남중소기업일자리경제진흥원 컨벤션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농촌협약, 농촌공간계획, 지방소멸 대응방안 등 도시지역과 대비되는 농촌지역 지원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 농촌연대에서 주최하였습니다.

 

토론회에는 전국 농촌지역 마을공동체, 마을활동가, 중간지원조직, 관계공무원 및 전문가 120여명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전라남도의회 전경선 부의장님, 전라남도 사회적경제과 최병남과장님의 축하 인사말이 있었는데요~ “농촌은 지역소멸 등 공동체가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서로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을 갖고 서로 참여하는 문화, 자치하는 문화, 행복한 삶을 꾸리는 공동체 문화가 더욱 필요한 시대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어서 마을공동체만들기 중간지원조직 및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의 방향과 과제주제로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 이필구 이사장님의 발제를 시작으로 농촌 마을재생과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방안마을연구소 일소공도협동조합 구자인 소장님 농촌재생을 위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과제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농촌발전연구부 성주인 부장님의 발제순으로 이어졌습니다.

 

2부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 연구본부장인 조창완 박사님께서 좌장으로 지정토론에서는 농촌지역의 중간지원조직, 농촌지역개발사업 등 협업과 연대를 통한 농촌지역 마을공동체 정책 설계 등에 대하여 광주전남연구원 민현정 지역공동체연구실장님, 충남마을만들기지원센터 정석호 센터장님, 고창군공동체지원센터 이영근 센터장님,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노용숙 센터장님께서 참여하였으며, 이후 자유토론을 통해 전국 마을지원센터 센터 및 활동가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끝으로 단체기념사진을 남기며 토론회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런 정책토론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참석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말씀드립니다.

  • 이전글 다음글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