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 2022년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전남형 마을공동체 신규모델 발굴 토론회 (22.4.4.)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2-04-11 조회수 : 26

3.jpg

4.jpg

2.jpg

1.jpg

안녕하세요^^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입니다.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전남형 마을공동체 신규모델 발굴 토론회44일 전남여성가족재단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마을공동체 전문가, 마을활동가, ·군 담당공무원 및 시·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참여하여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전남형 마을공동체 신규 지원사업 발굴을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전남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에 대해 분석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미래농촌연구소 송병화 소장님께서 발제해주셨습니다. 이어서 전남형 마을공동체 신규모델 발굴에 대해 돌봄사업 중심으로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노용숙 센터장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발제 후에는 돌봄사업 관련한 지정토론이 진행되었는데요. 사회에는 민현정 전남마을만들기 부위원장님께서 진행해주셨으며, 토론에는 김석 순천YMCA 사무총장님, 김하생 ()전통문화콘텐츠연구소 연 소장님, 김양순 협동조합 나주성안사람들 대표님, 류일만 영광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사무국장님, 이민희 사회적협동조합 깨움마을학교 대표님, 장정희 전라남도 사회적경제과장님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공통적인 의견으로는 농촌현장에 대한 정확한 직시(현장의 인프라 및 사회적 자본 부족 등)와 진단이 필요하며, 공동체의 자율적인 활동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특히 돌봄을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는 기존 사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주민 스스로가 마을에 필요한 점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기타 제안사항으로 전남도··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간 긴밀한 협럭체계가 필요하며, 상근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함께 해주신 전문가, 마을활동가, ·군 담당공무원 및 시·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분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토론회에서 주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새로운 전남형 마을공동체 모델발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전글 다음글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