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역량강화 교육 (24. 8. 22.)
안녕하세요^^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입니다.
지난 8월 22일 동신대학교 에너지클러스터에서 ‘2024년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2023년~2024년 2년 연속 선정된 공동체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총 38개소 공동체, 전남마을활동가, 도시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행정 114여 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첫 시간에는 마을돌봄 및 전남형 돌봄특화마을의 이해에 대해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노용숙 센터장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마을돌봄은 주민주도적으로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여 함께 돌보는 ‘마을돌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 진행되어야 하며, 주민들과 회의를 통해 마을에 필요한 돌봄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이어서 워크숍이 진행되었는데요~ ‘돌봄특화마을로 가는 활동방향 수립’을 주제로 메인 퍼실리테이터에 담양군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 양순애 센터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워크숍은 10조로 나뉘어 공동체 활동 되돌아보기, 2025년 돌봄특화마을 활동 가능한 아이디어 발굴,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에 대해 세 가지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여수시, 담양군, 곡성군, 고흥군, 무안군 행복디자이너분께서 테이블 퍼실리테이터에 함께 해주셔서 조원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끌어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2팀의 결과 공유 후 마무리되었습니다.
장시간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워크숍을 통해 나온 소중한 의견을 토대로 저희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에서는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지원사업 관련해 마을 현장에 더 와닿는 정책 발굴에 있어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