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전남마을공동체 대화모임 모태봐(24.10.08.)
안녕하세요^^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입니다.
‘제7회 전남마을공동체 대화모임 모태봐’가 10월 8일 전남 각지에서 온 주민, 마을활동가, 공무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순축협하나로마트 2층에서 개최하였는데요~ 화순 도의원 류기준님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참석자 전원 자기소개가 있었습니다.
이번 대화모임 주제는 ‘마을공동체와 귀농귀촌(귀농귀촌인 유입과 정착방안)’으로 귀농귀촌 사례를 들어보고 조별 퍼실리테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사례발표는 오병록 화순군 우리더하기 대표님과 전수희 화순군 마을지원행복디자이너님께서 맡아주셨는데요.
우리더하기 공동체는 귀농 귀촌인들이 모인 공동체로 구성원들의 네트워크를 기반하여 마을의 원주민들과 화합하고 함께 행복한 농촌생활을 영위하는데 뜻을 함께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 전수희 활동가는 도시에 살다 화순군 소향마을로 귀촌하였으며, 마을과 인연이 되어 동면 자치센터 간사와 화순군 마을지원행복디자이너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발제 이후에는 조별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귀농귀촌인 유입과 정착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메인퍼실리테이터 이윤서님과 함께 참여자들이 각자 생각했을 때 귀농귀촌에 대한 ‘지원방안’, ‘주민 관점에서 필요한 것’, ‘귀농, 귀촌인 관점에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 ‘지원의 필요성’을 포스트잇에 적게 하고 각자 의견을 나눈 뒤 전체 공유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 해주신 화순군마을공동체혁신센터와 마을활동가분들, 그리고 참석하신 모든분들께 감사말씀드립니다. 저희는 내년 상반기 8회 대화모임때 뵙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감사했습니다^^